판다푸

챕터12. 브레이크와 플라이휠(2)

4. 축압브레이크

     브레이크 축의 방향에 압력이 작용하는 브레이크로서 마찰면을 원판 또는 원추형으로 있어 그 압렵분포상태, 구조 등이 클러치와

    비슷하다.

 1) 원판브레이크

     축방향 하중에 의하여 발생하는 마찰력으로 제동하는 브레이크로서 마찰면이 원판인 경우이다. 냉각이 쉽고, 큰 회전력의 제동에

    유리하다.

  1. 단판브레이크

     마찰면이 한 개로 된 원판에 의한 브레이크

단판브레이크

 

  2. 다판브레이크

     케이스 속에 원판을 여러개 차례로 축에 끼워 미끄럼키로 고정하고 이것을 축방향에 밀어붙여 움직이면 원판과 원판이 밀착하여 서로 압력을 받아 그 사이에 생기는 마찰력에 의하여 축에 제동력이 전달된다.

다판브레이크

 2) 원추브레이크

     마찰면이 원추로 되어 있는 것으로 축방향 하중은 브레이크 접촉면에 수직한 하중을 발생시키고, 이 수직력으로 인하여 접촉면에

    마찰력이 발생한다.

원추브레이크

5. 밴드브레이크

 1) 밴드 브레이크의 장력

     브레이크 드럼의 바깥에 감겨있는 밴드에 장력을 주어 밴드와 브레이크 드럼 사이의 마찰에 의하여 제동작용을 하는 것으로 마찰계수를 크게 하기 위해 밴드의 안쪽에 나무조각, 가죽, 석면 등으로 라이닝한다.

밴드브레이크의 장력

  1. 제동력과 제동토크

  2. 제동력과 장력비의 관계

 2) 밴드브레이크의 제동력

  1. 단동식

     1. 드럼이 우회전할 때

     2. 드럼이 좌회전할 때

  2. 차동식

     1. 드럼이 우회전할 때

     2. 드럼이 좌회전할 때

  3. 합동식(복합식)

 3) 자동체결조건

     차동식의 경우 우회전에서는 be^μθ a, 좌회전에서는 e^μθ ba가 되려면 F≦0으로 되어 브레이크 자동체결이 된다.

 4) 브레이크 용량

 5) 밴드의 설계

6. 자동하중브레이크

     1. 로프브레이크

     2. 웜브레이크

     3. 나사브레이크

     4. 캠브레이크

     5. 원심브레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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