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의 회전을 원활하게 하며 축을 지지하는 기계요소를 베어링이라 한다. 축 중에서 베어링과 접촉하는 부분을 저널이라 부른다.
힘이 축에 직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끝저널과 중간저널이 있다.
힘이 축방향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피봇저널과 칼라저널이 있다.
원통형저널에 테이퍼를 주어 원뿔형으로 만든 것으로 약간의 추력을 지지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ㄱ. 미끄럼베어링 : 평면베어링이라고 부르며, 윤활유막을 매개로 미끄럼접촉을 하는는 베어링으로 주로 유막압력에 의하여 하중을 지지한다. 유체윤활에 의하여 마찰을 감소시킨다.
ㄴ. 구름베어링 : 축과 베어링 사이에 볼, 롤러를 넣어 구름 접촉의 접촉압력에 의하여 하중을 지지하는 베어링이다.
ㄱ. 레이디얼베어링 : 축에 직각으로 작용하는 하중을 지지하는 베어링으로 미끄럼베어링에서는 저널베어링이라고도 한다.
ㄴ. 스러스트베어링 : 축방향으로 작용하는 하중을 지지하는 베어링이다.
ㄷ. 테이퍼베어링 : 레이디얼 하중과 스러스트 하중을 동시에 지지하는 베어링을 말한다.
1. 구조가 간단하여 유지, 수리 등이 용이할 것
2. 과대한 열이 발생하여 베어링의 사용온도를 높이지 말 것
3. 마찰저항이 작고, 동력손실이 작을 것
4. 마모가 적고, 충분한 강도를 가질 것
5. 베어링의 정확한 틈새유지와 신뢰성이 있을 것
6. 고속 큰하중에 있어서 냉각방법을 고려할 것
7. 마찰면이 파괴되지 않고 마찰면 내에 불순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할 것.
미끄럼베어링은 베어링메탈, 윤활부, 베어링하우징으로 구성되어 있다.
1. 베어링메탈 : 접촉면의 마찰을 감소시키고 저널의 마멸을 방지한다.
2. 윤활부 : 윤활제를 베어링의 접촉면에 공급하여 마멸을 감소시키고, 마찰열을 흡수하여 방산시키는 기구와 기능을 갖고있다.
3. 베어링하우징 : 베어링메탈을 지지하면서 작용하는 힘을 프레임에 전달
1. 레이디얼 미끄럼베어링 : 하중이 축에 수직으로 작용하여 엔드저널, 중간저널 등이 있다.
2. 스러스트 미끄럼베어링 : 하중이 축방향으로 작용하며 피봇저널, 칼라저널 등이 있다. 피봇저널을 절구저널이라 부른다.
미끄럼베어링은 윤활을 완전하게 하고 마모 및 발열을 방지하지 않으면 안된다. 축과 친화성을 좋게하고, 오일의 흡착력이 높고, 열전도가 좋은것이 바람직하다. 축재료보다 연한것을 사용한다.
ㄱ. 하중 및 피로에 대한 충분한 강도를 가지고 있을 것
ㄴ. 축에 눌러붙지 않는 내열성을 가질 것
ㄷ. 내식성이 높을 것
ㄹ. 유막의 형성이 쉬울 것
ㅁ. 축의 처짐과 미세한 변형에 대하여 잘 융합할 것
ㅂ. 베어링에 흡입된 미세한 먼지 등의 흡착력이 좋을 것
ㅅ. 내마멸성 및 내구성이 좋을 것
ㅇ. 마찰계수가 작을 것
ㅈ. 마찰열을 소산시키기 위하여 열전도율이 좋을 것
ㅊ. 주조와 다듬질 등의 공작이 쉬울 것
ㅋ. 축재료보다 연하면서 압축강도가 클 것
ㄱ. 화이트메탈 : 주석, 아연, 납, 안티몬의 합금이며, 주석계 화이트메탈은 주석을 주성분으로 구리, 안티몬을 함유한 합금으로 베빗메탈이라고도 하며, 성능이 가장 우수하여 내연기관을 비롯한 각종기계의 베어링으로 가장 널리 사용
ㄴ. 켈밋 : 구리와 납의 합금이며 피로강도, 내열성이 높으므로 고속, 중하중의 내연기관용 베어링으로 널리 사용
ㄷ. 카드뮴합금 : 화이트메탈에 비하여 피로강도와 내열성이 높으므로 중하중용 내연기관에 사용
ㄹ. 오일리스베어링 : 금속분말을 가압, 소결하여 성형한 후 윤활유를 입자사이의 공간에 스며들게한 것으로 급유가 곤란한 베어링이나 급유를 하지 않는 베어링에 사용한다.
ㅁ. 알루미늄합금 : 내마멸성이 높아 고속, 중하중 베어링에 주로 사용하나 마찰에 의해 생기는 산화피막 때문에 축이 손상되기 쉬운 단점이 있다.
ㄱ. 상대운동에 의한 분류
1. 미끄럼마찰 : 정지하고 있는 물체에 미는 힘을 서서히 증가시키면 움직이기 시작하며 미는 힘이 작을 때는 어느 한도 까지는 물체가 움직이지 않는다.
2. 구름마찰 : 구름마찰은 상대운동을 하여 굴러가지만 마찰력을 정지마찰력을 초과하지 않으며 미끄러지면서 굴러가는 경우에는 마찰력의 크기는 동마찰계수와 수직력의 곱과 같다.
ㄴ. 마찰면의 상태에 따른 분류
1. 고체마찰 : 접촉면에 윤활유가 없는 마찰을 말하며, 건조마찰이라 한다.
2. 유체마찰 : 윤활유의 주입에 의한 유막의 두께가 충분한 마찰을 말하며 완전 윤활이라 부른다. 기름의 점성만에 의한 전단력이 되며 마찰계수가 매우 작고 물체의 재질 및 표면상태에는 무관하다.
3. 경계마찰 : 고체마찰과 유체마찰의 중간정도인 마찰을 말하며 유막이 극히 얇은 상태이다.
점도는 윤활유의 가장 중요한 성질 중의 하나로서 마찰손실, 작용하중, 유막두께 및 윤활유의 유동성능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윤활유를 선정할 때 하나의 기준으로 이용된다.
1. 적하급유법 : 오일컵을 사용하여 모세관현상이나 사이펀작용으로 윤활유를 공급하는 방법으로 경 중하중용 또는 고속회전하는 소형베어링에 이용
2. 링급유법 : 베어링아랫부분에 기름을 채우고 축에 오일링을 걸쳐놓아 축이 회전하면 링도 함께 회전하여 윤활유를 위쪽으로 공급하여 베어링에 급유하는것으로 저속에서는 윤활이 불량하다.
3. 패드급유법 : 철도차량용 베어링에서와 같이 레이디얼베어링에서 급유가 곤란한 경우 패드의 모세관작용을 이용하여 용기안의 기름을 베어링면에 바르는 방법
4. 비말급유법 : 내연기관의 크랭크축에 급유할 때 사용하는 것으로 크랭크축이 회전하면 크랭크축에 붙어있는 국자가 오일을 퍼올려 뿌리는 구조
5. 순환급유법 : 펌프의 압력을 이용하여 베어링 내부에 강제적으로 급유하는 강제급유법과 상부에 설치한 기름탱크로부터 파이프를 거쳐 중력수두압으로 급유하는 중력급유법이 있다.
ηN/p은 유막의 상태와 두께에 관한 값으로서 무차원 수이다. 베어링계수의 값이 클 때는 유막이 두껍게 되어 유체윤활로 되고 작으면 유막이 얇게 되어 축과 베어링 사이에 아주 작은 요철부가 직접 접촉하여 경계 윤활의 마찰계수가 큰 접촉상태가 된다.
베어링 문제 (0) | 2020.05.22 |
---|---|
챕터 8. 베어링(2) (0) | 2020.05.21 |
축이음 문제 (0) | 2020.05.19 |
챕터 7. 축이음(2) (0) | 2020.05.18 |
챕터 7. 축이음(1) (0) | 2020.05.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