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하중의 크기와 방향이 변화하고 인장력과 압축력이 상호 연속적으로 거듭하는 하중은?
2. 어떤 물체에 축 방향의 하중이 작용할 때 생기는 길이 변형량을 변형 전의 길이로 나눈 값을 나타내는 것은?
3. 진응력은 작용 하중을 변현중의 단면적으로 나눈 값이다. ( O / X )
4. 압축시험에서는 진응력은 공칭응력보다 절대값으로 큰 값을 가진다. ( O / X )
5. 안전율을 구하는 식은?
6. 표면에 남아 있는 인장잔류응력은 피로수명과 파괴강도를 저하시킨다 ( O / X )
7. 취성재료가 상온에서 정하중을 받을 때 항복점을 고려한다. ( O / X )
8. 고온에서 정하중이 작용할 때에는 크리프한도를 기준강도로 한다. ( O / X )
9. 기계 설계시 연강재를 사용할 때 안전율을 가장 크게 선정해야할 하중은?
1. 정하중 2. 반복하중 3. 교번하중 4. 충격하중
10. 취성 재료의 분리 파손과 가장 잘 일치하는 이론은?
11. 응력이 점점 작아지면 파괴를 일으키기까지의 반복 횟수는 점점 크게 되고, 응력이 어느 일정한 값에 도달하면 곡선이 이미 수평으로 되어 반복횟수를 아무리 많이 늘려도 파괴되지 않게 된다. 이 한도의 응력을 무엇이라 하는가?
12. 기계요소의 피로수명을 강화시키려면 숏피닝, 표면압연 등의 방법으로 표면에 인장잔류응력을 주면 된다. ( O / X )
13. 연성파괴는 균열이 매우 빠르게 진전하여 일어난다. ( O / X )
14. 연성파괴는 취성파괴보다 큰 변형률 에너지가 필요하다. ( O / X )
15. 최대 최소 주응력이 존재하고, 전단응력이 0인 면은 무엇인가?
16. 중앙에 집중하중을 받은 단순지지보의 처짐은 단면2차 모멘트에 비례한다. ( O / X )
17. 좌굴응력은 인장하중을 받을 때 생기는 응력이다. ( O / X )
18. 축의 기본 공차 IT5~IT9는 게이지 제작 공차에 적용된다. ( O / X )
답
1. 교번하중
2. 종변형률( 세로변형률 )
3. O
4. X ( 압축시 공칭응력은 단면적이 그대로 이고, 진응력에서는 단면적이 증가하므로 진응력이 공칭응력보다 작다. )
5. 극한강도 / 안전율
6. O
7. X ( 극한강도 고려 )
8. O
9. 4 ( 정하중 S=3, 반복하중 S=5, 교번하중 S=8, 충격하중 S=12 )
10. 최대주응력설
11. 피로한도
12. X ( 압축잔류응력을 주면 된다. )
13. X ( 취성파괴보다 균열이 느리게 진행된다. )
14. O
15. 주평면
16. X ( 처짐 = Pl^2/48EI 이므로 I에 반비례 )
17. X ( 압축하중을 받을 때 생긴다. )
18. X ( 축 : IT01~IT04, 구멍 : IT01~IT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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챕터 2. 나사(1) (0) | 2020.05.06 |
챕터 1. 기계설계기초(4) (0) | 2020.05.03 |
챕터 1. 기계설계기초(3) (0) | 2020.05.02 |
챕터 1. 기계설계기초(2) (0) | 2020.05.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