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다푸

목차

1장. 시작전, 리세마라

2장. 시작

3장. 덱 성장

4장. 초보에서 중수로

5장. 덱 구성

6장. 장비

7장. 효율적인 재화 소모 방법

8장. 과금 우선순위와 젬소모 방법

9장. 카마존샾에서 사야할 것들

10장. 기타 팁

 


1장. 시작전, 리세마라

 

많은분들이(핵과금러 제외) 리세는 꼭 하실거 같아요. 그래서 우선 리세공략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필요없으시면 다음장으로.

 

아마 처음하시는 분들이 주로 실수하는게 영웅뽑기로 리세마라를 시작하는겁니다. 2700젬으로 10영웅뽑아서 마리나, 바리, 티니아 중에 나오면 좋겠죠… 하지만 이렇게 시작하신분들은 헬게이트 오픈입니다. 영웅뽑기로 리세를 시작한 사람은 앞으로 무기뽑기를 위주로 할 수 밖에 없고 효율은 영웅뽑기가 더 좋기 때문입니다. 그럼 무기뽑기와 영웅뽑기 효율을 알아보겠습니다.

 

영웅뽑기는 3성이 나올확률 2%입니다.

이때, 영웅3성이 하나도 안나오고 2성만 2마리 나왔다고 합시다. (미래에 중복획득했다고 가정)

2성 중복일시 히어로크리스탈 8개, 1성은 1개.

즉, 24개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 히어로 크리스탈 (히크)

24개의 가치는? 진화석 던전 70랩 한번돌면 태생 2성 진화석이 평균 17개 떨어지는데, 계산편의를 위해 20개라 가정하겠습니다. 태생 2성 80개의 진화석은 1히크로 바꿀수 있습니다. 4~5판 돌아야 히어로크리스탈 1개입니다. [단 태생 2성들이 5성진화를 마쳤다는 전제하에]

즉, 24개를 벌기위해서는 '최소' 24x4 = 96번 돌면 되겠네요.

 

 

무기뽑기는 전용무기 나올확률이 3%입니다. 영웅뽑기보다 1%높네요.

무기뽑기를 했는데 전용무기가 하나도 안나왔다고 합시다. 그럼 남는건 2,3성짜리들 무기에요. 

아이템 던전 10판정도 돌면 2,3성짜리 무기들 저정도 얻으실수 있습니다.(운좋으면 4,5성도 떠요) 

10판 아래의 횟수로 장비뽑10회 효율을 보입니다.

 

결론

무기뽑기의 확률3%를 무시 못하지만 효율을 따져보세요.

무기뽑 영웅뽑 한번씩 했을때 둘다 전용장비, 3성이 안나왔습니다.

 

영웅뽑기는 2700젬 썼는데 96번 던전을 돈 효과. (커피 960)

무기뽑기는 2700젬 썼는데 10번 던전을 돈 효과. (커피 100)

 

거기에, 히어로크리스탈의 가치는 아이템 몇개와 비교할 수 없을정도로 귀합니다.

위에는 계산편의를 위해 간단하게 결과를 구했지만 태생2성을 모두 5성으로 만드려면 먼나라 얘기입니다. (그만큼 히크모으기가 어렵습니다) 저라면 잡템 몇개 대신 히크(히어로크리스탈)를 편하게 모으겠습니다.

 

만약 리세로 무기를 먹고가신다면 영웅뽑기를통해 젬손실을 최대한 줄이면서 뽑기를 하실 수 있습니다.

전용무기는 다른방법으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무과금 소과금분들과 같이 천천히 하시는분들은 특히나 영웅뽑에 많은 투자를 하시면 좋습니다.

 

다만, 본인이 3성영웅이 많지만 전용장비가 터무니 없이 부족하다면 어쩔수 없이 무기뽑기로 눈을 돌려야 할 필요도 있습니다. 마일리지가 늦게 채워질테고, 전용무기가 급할 수 있으니까요. 본인의 판단하에 신중히 결정해서 젬을 써주세요!

 

 

 

[번외]

 

리세마라 추천 캐릭은 '바리' 입니다. (전용무기로는 '메이릴')

바리는 pve에서 느린 공속으로 답답함을 느끼실 수 있지만, 2성캐릭들로 잘 커버해서 스토리 클리어에 문제가 전혀되지 않습니다. 스토리에 최상위가 아닌데 추천해주는 이유는 중후반을 위함입니다. 진화석던전, 아레나, 콜로세움에서 중요한 자원들을 캘 수 있는데, 이 모두를 커버해주는 캐릭이 바리입니다.

 

마리나가 올라운더라고는 하지만 근본이 탱이라 진화석 던전 3별클리어에는 에러사항이 많습니다. 리세마라 최종 종결로 시작하고싶다 하시는 분들은 바리나 바리전무를 추천드리며, 리세에 큰 의미를 두지 않겠다 하시는 분들은 마리나, 아라벨, 티니아 등 '5장. 덱구성' 파트에서 캐릭터 설명을 보신 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2장. 시작

 

리세마라를통해 어느정도의 캐릭 또는 장비를 얻었는지에 따라 스테이지 막히는곳이 상이할겁니다.

하지만 시작을 정교하게 한다면 3성영웅이 안뽑히더라도 충분히 성장가능성을 바탕으로 빠르게 막힌곳을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시작은 이렇습니다.

한 파티에 4명의 자리가 있으며, 기본적으로 추천하는 파티의 구성으로

 

첫째, 직군별 구분.

원딜2 힐러1 탱1 //또는// 원딜2 힐러1 근딜1 입니다.

원딜, 힐, 탱 모두 종류가 다양한데 어떤식으로 골라넣어야하나? 는 뒤에 '5장. 덱구성' 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간단한 우선순위로는

3성캐릭+전용무기 > 2성캐릭+전용무기 > 3성캐릭 = 2성캐릭

 

 

둘째, 속성별 구분.

3성, 2성 누굴 넣을지는 속성보고 판단하는게 좋습니다.

속성같은경우는 단일속성이 좋아보이지만 그렇다고 초반부터 네캐릭 다 한속성을 벌써 맞추는건 비추천합니다.

2속 2속을 하시거나 1속 1속 2속과 같이 나눠서 길드레이드, pvp를 동시에 대비하는것을 추천드려요. 사실 4명을 한속성으로 맞추는거 자체가 굉장히 어렵고 초반에 어거지로 맞추게되면 효율도 안나옵니다.

 

무기리세를 완료하셨다면 앞으로 영웅뽑기 위주로 하실텐데요, 거기서 나오는 2성 3성애들을 알맞게 갈아타주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본인이 1티어 3성을 여러캐릭 얻으셨다면 약간의 무기뽑기도 괜찮습니다.

 

 

시작시 주의사항

- 각성석은 절대 3성+전용무기 or 2성+전용무기 외에 과도하게 투자하지 않는다. (각성석 얻기가 그만큼 어렵습니다)

- 영웅진화(별 상승)는 초반에 모으기 벅차므로 일단 2성인채로 진행한다. (전용무기 없으면 초반에 성급을 올려도 엄청난 효과를 얻긴 힘듭니다)

- 초월은 먼 미래이야기. 무과금, 중소과금러는 아직 신경쓰지 않습니다. [단, 히크는 이때 많이 소모되므로 이를위해 아껴야합니다]

- 레벨업은 월드개방마다 최대랩이 올라가구요. 초중반엔 경험치 모자라서 허덕입니다. 처음 덱 고를때 최대한 잘 골라서 오래씁시다.

 

 


3장. 덱 성장

 

 

덱이 잘 구성되어있다면 스테이지에서 막혔을때 덱을 수월하게 성장시킬수 있습니다.

막혔을때 뚫는방법을 우선순위에 따라 설명하겠습니다.

 

 

1.연계기의 활용

연계기를 위해서는 각성석이 필요합니다.

위에 보이다시피 가운데 각성을 모두 열어줘야 연계기를 쓰실수 있습니다.

연계기를 활용하면 딜이 급작스럽게 느는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안써보셨다면 꼭 써보고 연습하시길.

 

연계기란?

무기스킬로 몹,보스에게 특정 상태이상을 걸면 상태이상에 따라 연계기를 발동할 수 있습니다. 상태이상은 부상, 에어본, 다운 세가지가 있습니다. 상태이상에 맞는 연계스킬이 표시될텐데 그걸 누르시면 연계기술이 나가면서 상태이상이 바뀝니다.

 

무기스킬을 썼을때, 연계가 가능한 목록입니다. 위의 사진에서는 총 2명이 연계기를 쓸수 있네요.

 

연계기 팁: 연계기를 상태이상 걸자마자 바로 쓰면 cc중복으로 긴시간동안 때릴수 없습니다.

보스 체력바 아래에 2초 카운트다운 되는데요, 1.0초 아래로 내려갔을때 하나씩 순서에 맞게 써주면 오래 공격하실 수 있습니다.

단, 연습이 필요합니다.

 

 

 

2.컨트롤

몇몇분들은 보스보다 일반몬스터에 고생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이 게임은 뒤로갈수록 무쌍찍는 ‘학살’ 이 어려운 게임입니다. 딜러가 한두방에 죽는경우 허다하구요, 몹들에게 둘러쌓이면 탱커조차 1초안에 죽습니다. 고로, 스펙이 부족하거나 비슷하면 특히나 피하기게임이 됩니다. 따라서 컨트롤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조종하는 1픽이 처음 딜을 넣거나, 도발을 걸어서 어그로를 끌어줍니다. 피해다니면서 2,3,4픽이 죽지않게 도와주시되, 무기스킬로 상태이상을 걸고 연계기로 죽여야합니다.

일반 몬스터가 상당히 강력하니 죽었다고 실망하지마세요. 싸우는 방식만 바꾸면 클리어 가능한 스테이지가 상당이 많습니다.

 


 

 

3.미궁

미궁은 시간제한이 없으면서 보상은 굉장히 후한 던전입니다.

균열을 돌기전, 미궁에서 최대한의 효율을 얻어서 성장을 시켜줍니다.

한판당 말도안되는 경험치와 기타보상을 얻을수 있기때문에, 스토리가 막힌다면 미궁을 먼저 클리어해서 성장시켜주세요.

 

 

 

4.레벨업 > 장비강화 > 진화 > 각성 (성장의 우선순위)

상당한 스펙차이 때문에 1, 2, 3번으로도 안되는 경우엔 커피를 투자해서 성장하는 길 뿐입니다.

 

-레벨업

전체적인 스탯이 오르고 무난한 성장입니다.

단, 앞으로 안키울 캐릭들은 적정선까지만 업해주세요. (앞으로 채용을 잘 안할캐릭은 50 넘게 키우는건 비추천)

 

-장비강화

균열 아이템던전 강력히 추천합니다.

여기서 나오는 망치들로 아이템들을 강화합니다. 이때 1,2,3성 무기나 악세가 나올텐데 절대 가만히 두세요. 뒤에 '6장. 장비' 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본인에게 있는 장비들을 강화시킬텐데요 여기서도 우선순위는 있습니다.

에픽 > 레전드 > 유니크 순서로 강화시켜주세요. 4성 5성 위주로 강화하되 전용무기아니면 50랩 이하로 일단 추천드려요.

 

-진화

저는 개인적으로 진화던전을 일찍도는걸 추천드리진 않지만 도저히 성장의 기미가 안보인다면 어쩔수 없죠.

본인의 덱속성에 맞는곳을 찾아 거기를 돕시다. 여기서 한파티에 4속성덱이면 성장이 급격하게 느려집니다.

한속성에 2캐릭 이상은 넣어주는게 좋습니다.

주의사항

일찍도는걸 추천하지 않는다고 했지 앞으로 계속 추천하지 않는게 아닙니다.

진화석 60을 돌수 있다면 앞으로 진화석던전 위주로만 도는게 이득이에요. 진화석 던전에서도 금화, 경험치를 소량씩이라도 줍니다.

 

제가 판단했을때 균열 효율을 매겨보자면 (60-70던전 기준)

진화석던전 >>> 아이템던전 >> 경험치던전 >>>>>>>>>>>>>>>>> 골드던전

2성캐릭들 진화로 5성 맞춰주고 안맞춰주고는 큰차이가 있습니다. 패시브스킬이 5성때 열리기 때문이죠.

3성때는 카드하나더 끼울수 있습니다.

무과금, 중소과금분들은 올 태생3성덱은 먼 미래이고, 또한 효율도 그닥 좋지 않기에 2성에게 투자하는건 필수입니다.

(pvp는 3성이 필수지만요…)

 

-각성

가장 조심히 다뤄야할 부분입니다.

절대 막 쓰지 마세요… 절대 ㅠㅠ 하루 3번밖에 못돌아서 수급이 굉장히 어렵습니다.

충전(3번더)이 300젬이 소모됩니다….. 고로 위에 말씀드린 연계기만 뚫고 아껴두시거나, 1티어급 캐릭터를 좀더 열어주시는 용도로만..

단, 덱에있는 4개의 캐릭터에게 하급 각성석 3이 드는부분은 적정량 찍어주시는것 까진 좋습니다.

마리나, 바리, 티니아, 아라벨과 같은 캐릭은 어느정도 투자해도 좋습니다.

 

 


4장. 초보에서 중수로

 

위와같이 성장과 스토리 클리어를 반복하다보면 현재나온 8-5 / 악몽 5월드까지 모두 클리어하실 수 있을겁니다.

말이 올 클리어지 저걸 무과금 또는 소과금으로 이루기엔 엄청난 시간이 걸릴겁니다.

절대 ‘천천히’ 합시다.

 

모든맵을 클리어하면 이젠 게임에대한 이해도가 높습니다.

그렇다면 뭘 집중투자를 할수 있는지 알아봅시다.

현재 많은 컨텐츠는 없지만, 컨텐츠 하나하나에 높은수준까지 도달하려면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여기서는 처음 컨텐츠를 접했을때 우왕좌왕하기 보다는 기본을 숙지하고 시작할수 있도록 도움을 주려고 합니다.

 

첫번째 컨텐츠, 콜로세움.

콜로세움은 4명의 파티로 구성해서 서로 자동모드를 통해 AI끼리 전투하는 방식입니다.

제일 중요한부분은 본인의 덱 이해도와 상대방의 덱을 과연 내가 뚫을수 있을까를 예측할 수 있도록 학습하는것입니다.

 

먼저 배치부터 시작할텐데… 덱마다 배치방식이 천차만별이고 저도 아직 부족한부분이 많아서 추천드리기가 어렵습니다.

다만, 패배를 해보세요. 처음하시면 웃긴게 본인의 전투력보다 낮은사람한테도 자주 패배하실겁니다.

본인의 덱이 어떤식으로 굴러가는지, 상대방이 어떤캐릭터가 있을땐 어떻게 작용할지 꼭 1배속으로 지켜보세요.

변수가 너무 많습니다.

 

한 예로, 마리나의 풀링스킬은 적군을 땡겨옵니다. 이거 잘못땡겨오면 어그로가 뒤의 딜러한테 옮겨져서 뒷열이 파탄날수도 있습니다.

뒤의 원딜러들의 사거리를 고려해서 몽쳐도될지, 뭉치면 안될지 결정해야하구요.

상대팀에 무기스킬을 누가 쓰는지도 고려해서 배치해야합니다. 무기스킬 쓰는 캐릭터(리더, 1픽)는 체력이 12배 보정이라 딜러라도 단단해 집니다. 2,3,4픽은 체력 6배 보정입니다. 또한, 피해감소 능력치의 효과는 무시됩니다.(아레나 포함) 이런 경험을 말로 설명하자니 무한정 길어질거같습니다.

 

결론은, 패배를 두려워하지 마시고 비슷한 스펙에 지지 않도록 관찰하여 승리로 이끌어봅시다.

이게 콜로세움의 묘미입니다. (단, 본인 AI의 멍청한행동을 자주 목격한다면 기분탓 ㅠㅠㅠㅠ)

 

 

두번째 컨텐츠, 아레나.

20:00 ~ 21:59 의 기간내의 컨텐츠인 실시간 배틀입니다.

사실 여기는… 콜로세움보다도 더 한정된 덱이 장악하고있습니다.

특히 상위티어는 마리나,바리,티니아 조합이 많이 보일텐데.. 이건 핵과금러 아니면 상위권까지 힘들기 때문에

가장 마지막의 마지막 컨텐츠라 생각하시고 패배해도 그러려니 하시는게 속편하실겁니다.

 

단, 몇가지 팁을 드리자면.

- 피해감소는 아레나에서 적용되지 않고 영웅의 체력은 3배가 됩니다.

- 파티스킬이 아레나 캐릭 셋 모두에게 적용되기 때문에 파티를 꾸릴때 고려해 주세요.

- 도망다니는것도 엄청난 실력이다. (시간초과시 남은 HP만큼 줄어들기에 불리하면 도망다녀서 피를 깎는방법도 하나의 전술)

- 탱커(크레이그, 플리트비체 등)가 원딜을 만난다면 맞으면서 가운데 공격력증가 상자를 캐는것도 방법이다. 가운데 상자를 캐면 하나당 10% 데미지이기 때문에 무시못합니다.

- 아레나 맵은 주마다 바뀔수있다. (벽이있는맵, 없는맵에 따라 전투 스타일이 달라질수 있습니다. 벽관통 스킬이 벽있는맵에선 운용이 쉽습니다.)

 

 

세번째 컨텐츠, 길드레이드.

여기서부터 진짜 재미를 찾으실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속성별로 덱을 짜줘야한다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월드를 모두 클리어해도 4개의 캐릭터 외에는 잘 성장이 안되어있을거로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절대 포기하지마세요. 여기보스들 생각보다 할만합니다. 저도 메인캐릭63 서브캐릭40으로 돌고있습니다.

 

 

우선 길드레이드는 4마리의 보스를 길드원 30명이서 레이드 기간동안 계속 죽여나갑니다. 4마리를 모두 죽일시 다음 회차로 넘어가요. 즉, 다시 다 부활하는데 더 강력해져서 부활합니다. (물론 보상은 던져주고 말이죠)

또한, 한번 사용한 캐릭터는 하루 사용이 불가합니다. 그래서 총 12캐릭을 성장시켜야 하죠.

 

각 보스마다 속성이 있는데 속성에 상성을 타거나, 서로 상성이 없는 보스만 치는것을 목표로 합니다.

(e.g. 그림자 야수는 물속성. 지속성덱으로 공격하면 효율이 30% 증가!)

여기서부터 진화석 던전의 위대함을 깨닫게 될겁니다. 저희가 여태 안키웠던 친구들이 다같이 3성, 4성 5성으로 진화할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주요덱에 있던 속성을 리더로 삼고, 추가적인 캐릭터들을 성장시켜 속성덱을 구현합니다.

한번의 입장에 1분의 시간뿐이기 때문에 연계기를 얼마나 오래유지하는가가 중요합니다.

여기서부터 속성덱이 진정으로 쓰입니다.(길드레이드 속성덱은 덱구성편에서 자세히 다룹니다)

 

길드레이드 팁.

- 1분안에 평타보다는 잘 피하면서 무기스킬과함께 연계기로 딜넣는다고 생각하는것이 편합니다.

- 월드 스테이지에서 보스보다 패턴이 한둘 더 추가된 형태로 나옵니다. 하지만 월드 스테이지 보스 패턴을 익히셨다면 감을 빠르게 잡으실 수 있습니다.

- 상태이상을 입히면 보스스킬이 캔슬되므로 이부분 잘활용하면 피하지않고 데미지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연계기를 오래지속할수있다면 연계기 끝나기도전에 무기스킬사용 가능하므로 상태이상을 50%이상 채워줄수도 있습니다.

- 탱커보다는 원거리딜러+힐러 중심의  짜는걸 추천합니다. (멍청한 우리 AI라도 보스스킬의 빨간색  정도는 피합니다. 극딜합시다)

 

 

 


5장. 덱 구성

 

우선 덱은 크게 월드덱, pvp덱, 길드레이드덱(속성덱) 으로 나뉩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힐러1 원딜2 탱커or근딜1 를 추천하지만, 주관적이기에 본인의 스타일에 맞게 마음껏 바꾸셔도됩니다.

속성도 마찬가지로 많은 생각이 필요합니다.

 

시작을 위한 덱구성이므로 굉장이 중요하고 이는 pvp와 길드레이드의 기반이 되는 덱이 되는것입니다. 따라서 신중히 골라주세요.

 

그럼 덱구성에 앞서 캐릭 특징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3성도 굉장히 중요하지만, 성장+레이드에는 2성의 선택이 중요하고 앞으로도 2성이 필수로 쓰여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2성에 포커싱을 둬서 읽고 덱을 구성하시길 바랍니다.

 

 

 

번외. 캐릭 특징

캐릭터 선택 가이드 [특징 및 분석] (2020.08.15 작성)

 

캐릭특징을 모두 보시면 덱 구성이 한층 수월해 집니다. 꼭 한번씩 참고하셔서 전략적으로 첫덱을 구성해 주세요!

 


월드스테이지 덱

 

이제 월드 스테이지 덱을 짜는일만 남았습니다.

짜는방법은 위에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속성, 직군별로 맞추는 일입니다.

 

파티 예시)

티니아를 3성으로 얻었을시. 티니아 아오바 기사(쓰다가 크레이그로 교환) 레이첼or소히(전용무기)

 

 

속성: 2 1 or1

직군: 원딜2 근딜1 힐러

처럼 맞춰보았습니다.

 

마리나를 3성으로 얻었을시. 마리나 아오바or파비 레이첼 소히

속성: 수2 광1 지1

직군: 원딜2 힐러1 딜탱1

 

이런식으로 한번 맞춰보시길! 스토리에선 크게 중요하지 않지만, 만약 연계기 순서까지 생각해서 짜시면 최고입니다.

연계기 예시는 속성덱에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pvp덱

 

-콜로세움

콜로세움은 아레나에 비해서 많은 덱 조합이 나올 수 있습니다.

마리나 바리 티니아 + 3성or아오바 덱이 지배적입니다만, 여기서는 덱 구성을 안정적이게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콜로세움을 여태 해보면서 느낀점은, 근거리딜러or탱커의 역할이 생각보다 중요하다는 점입니다.

만약 제가 2근딜 2원딜을 꾸렸고 상대가 1근딜 3원딜을 꾸렸다면, 저희가 안정적인 위치를 점할 수 있습니다.

근딜한명은 근딜을 상대하고, 나머지 근딜은 원딜셋을 따라다니며 진형을 휘저어 놓습니다.

저희 원딜 둘은 가만히 말뚝딜을 하구요.

 

고로, 탱커2 원딜2 / 탱커1 근딜1 원딜2

덱을 추천하는 바 입니다.

아직 근딜이나 탱커가 안키워졌다고 하시는분은 3원딜로 우선 쓰시다가 나중에 바꾸시는걸 추천드려요.

[스펙싸움이 크지만, 덱과 진형만 잘짜면 어느정도 높은스펙도 이기실 수 있습니다]

 

 

 

-아레나

여기는 콜로세움보다 더 선택지가 떨어집니다. 3성+전무+초월이 최강이죠!

마리나 바리를 필두로 티니아, 유진, 루피나, 아라벨이 주로 사용됩니다.

유진이 바리를 상대하기가 쉽구요, 루피나는 무기스킬만 잘 맞춘다면 상당히 좋은 효율을 볼 수 있습니다.

바리가 웬만한 캐릭들 터트릴수 있으나 굉장히 '운'에 좌우됩니다. 바리vs바리에서 지더라도 컨트롤 실력탓 하지 마세요!

 

아레나는 덱싸움도 중요하지만 초월싸움입니다. 누가 더 초월 많이했는지에 따라 승패가 갈려요.

컨트롤 노하우가 중요합니다. 

 

'''

상대방이 나를 약올리거나 힘들게하는 부분을 짜증난다고 때려치지 마세요!

그 약올리는 부분을 보고 배우셔서 다른분들에게 써먹고 노하우를 배우세요.

'''

 

무, 소과금분들은 위의 캐릭들이 없으실 수 있으니 전용장비있는 캐릭 위주로 채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3성이 아니더라도 추천드리는 캐릭으로는,

마빈+전무 [벽이 많든 적든 컨트롤만 괜찮다면 원거리 캐릭터 녹입니다.]

캐서린+전무 [관통이라 벽이 많은곳에서 유리합니다.]

소히+전무 [역시 벽이 있는곳에서 유리합니다.]

 

콜로세움에 비해 아레나는 덱구성이 다양하진 않습니다만, 미래에 색다른 메타가 나오길 기대해봅니다.

 

 


길드 레이드덱 (속성덱)

 

[무속성]  

  

       [란]    [아이돌에바or여기사]  [란팡]            [에이미]

 

메인딜러가 란 이기때문에 란이 없다면 무속성덱은 후순위로 밀려납니다.

란을 필두로 에이미와 함께 근거리에서 딜합니다. 특히나 근거리기 때문에 란팡으로 방어력 버프는 필수라 봅니다(보스에 따라 선택할수도 있고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힐러를 넣지않은 이유는 (개인적으로 로레인을 싫어하는것도 있지만) 길드 레이드 특성상 1분안에 극딜을 넣어야합니다.

보스패턴을 파악해 피하고 스킬연계로 스턴을 먹여서 극딜하는 케이스이기 때문에 난이도가 있더라도 상당한 딜을 뽑아내는것이 목표입니다.

방어버프로 어느정도 커버되고, 상태이상 먹이기전까지 공격보다는 회피위주로 싸우다가 극딜하는 방식을 추천합니다.

 

연계

 무기스킬 (에어본) -> 여기사or아이돌에바 연계기 (에어본orAll to 다운) -> 에이미 연계기 (다운 to 부상) -> 란팡 연계기 (부상 to 에어본) ->  연계기 (에어본 to 다운) ->  무기스킬 (에어본 게이지 채우기)

 

반복하시면 1분내에 연계기 두방까지 먹일 수 있습니다.

 

 

[암속성]

 

    [루피나]          [아라벨]          [카리나]         [그레모리]

 

암속은 광속과 다르게 선택권이 많다는것이 행복하군요. 우선 여기서는 최대의 성능으로 덱구성을 해봤는데 아무래도 3성 둘은 어려움이 많습니다. 특히나 무과금 중소과금은요. 암덱만 키울게 아니잖아요? ㅠㅠ 위의 덱은 종결급 예시일 뿐이고, 3성하나를 빼고 2성 셋으로 육성해서 키우는걸 추천합니다.

근딜버프가 있는 샤피라를 추가해서 루피나(근접) 샤피라 카리나 그레모리로 루키나에 딜집중 할수있는 파티가 가능합니다. 연계기도 딱딱 맞아들어가요. 유즈를 적극 활용해 아라벨덱으로도 맞출수 있습니다. 암덱은 다양성이 있어서 어느정도 자유롭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연계

루피나 무기스킬 (부상) -> 아라벨 연계기 (부상 to 다운) -> 카리나 연계 (다운 to 부상) -> 루피나 연계 (부상 to 에어본) -> 그레모리 연계(All to 에어본) -> 루피나 무기스킬 (부상 게이지 채우기)

 

 

[광속성]

 

      [유진]            [아이샤]           [소히]             [에바]

 

광속성이 머리아프군요... 라피스, 소히, 메이 모두 연계기가 '다운->에어본' 입니다. 거기에 아이샤 8초 딜뻥 특성상 아이샤 연계기는 빨리 써줘야합니다. 그래서 방법이... 에바를 넣는수밖에 없습니다. 덱이 굉장히 특이하네요;; 그럼 한자리가 비는데 라피스vs소히vs메이 입니다. 딜을 넣는쪽에선 아무래도 소히가 메인딜러+저항감소로 압승입니다. 라피스를 채용하려면 추후 다른 어울리는 광속성 캐릭이 추가되길 기다려봅시다

 

 

연계

유진 무기스킬 (에어본) -> 에바 연계기 (에어본 to 다운) -> 아이샤 연계기 (All to 다운) -> 소히 연계기 (다운 to 에어본) -> 유진 연계기 (에어본 to 부상) -> 유진 무기스킬 (에어본 게이지 채우기)

 

 

[지속성]

  

    [티니아]          [헤카테]          [아오바]            [바리]

 

바리나 티니아는 있어야 어느정도 꾸려진다고 생각합니다. (바리나 티니아중 하나가 없으면 마리안으로 대체)

제 생각에 지속성이 가장 무난하고 쉬운 덱이라 생각합니다. 가장 안정적이고 덱이 원거리뿐이라 보스패턴만 파악하면 쉽게 극딜이 가능합니다. 아오바대신 파비로 부상딜 뻥튀기 하셔도 좋습니다.

 

연계

티니아or바리 무기스킬 (부상) -> 바리 연계기 (부상 to 다운) -> 헤카테 연계기 (다운 to 부상) -> 티니아 연계기 (부상 to 에어본) -> 아오바 연계기 (All to 다운) -> 티니아or바리 무기스킬(부상 게이지 채우기)

 

 

[수속성]

 

    [마리나]          [레이첼]            [파비]             [코코]

 

아마 수속성이 속성덱중에서 딜의 끝판왕이라 생각됩니다. 파비를 필두로 코코의 시너지와함께 연계기딜을 폭발시켜버리기 때문입니다.

캐서린은 원거리 방어력 파티스킬이라 메리트가 떨어지고, 하얀야수는 하나의 대안일뿐 매력적으로 보긴 어렵습니다.

수속성 핵심은 ‘부상’ 입니다. 부상 연계기 공격력이 파비로인해 240% 증가되며, 코코의 기술데미지또한 뻥튀기됩니다.

마리나와 레이첼이 조금 안맞는 부분이 있기에 레이첼대신 하얀야수도 하나의 대안이 됩니다.

 

연계

마리나 무기스킬 (다운) -> 마리나 연계기 (All to 부상) -> 레이첼 연계기 (부상 to 다운) -> 파비 연계기  (All to 부상) -> 코코 연계기 (부상 to 에어본) -> 마리나 무기스킬 (다운 게이지 채우기)

 

 

[화속성]

  

   [비슈바크]     [플리트비체]     [기르가스]         [엘비라]

이번에 추가된 비슈바크로 인해 화속 레이드덱이 한층 향상되었고 선택지도 많아졌습니다. 만약 길드레이드에서 수속성을 쓰지 않았다면 파비를 넣어주셔서 부상딜 뻥튀기가 가능합니다. 연계기 부상으로 끝내지 않기위해서 비슈바크를 될수있으면 1픽으로 채용해 주세요. 3성이 둘이라 키우기가 어렵고 화속성 캐릭들이 진화석 던전에는 좋은모습을 보여주는 경우가 잘 없기에 후반에 가서 키우는걸 추천드립니다. 처음부터 화덱에 올인 하는 방법도 있긴 있습니다만 취향대로 선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엘비라 대신 파비도 괜찮은 선택)

 

연계

비슈바크 무기스킬 (에어본) -> 비슈바크 (all to 부상) -> 기르가스 연계기 (부상 to 에어본) -> 엘비라 연계기(에어본 to 부상) -> 플리트비체 연계기(부상 to 다운) -> 비슈바크 무기스킬 (에어본 게이지 채우기)

 

 

 

 

 

 [ 상태이상 게이지 ]

위의 덱에서 연계기를 할때 마지막에 '상태이상 게이지 채우기' 의 의미를 설명드립니다.

상태이상을 걸기위해서는 상태이상 게이지가 100% 까지 채워야 걸립니다. 일반 몬스터들은 저항이 낮아 무기스킬 한번에 100%까지 차기에 잘 몰랐지만, 보스에게는 무기스킬 한번에 50%이상 차고 빗맞으면 더 낮게 차고 합니다.

 

여기서 큰 특징은, 보스가 상태이상에 걸렸을때 다른 상태이상 게이지는 채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볼수 있듯이, 에어본 상태이지만 부상 게이지를 채울 수 있습니다. (연계순서에 맞게 한 사이클을 돌고, 마지막에 무기스킬 사용한 경우)

하지만, 저기서 만약 무기스킬이 에어본이었다면 게이지는 차지 않습니다. 고로 에어본이 끝난다음에 에어본 무기스킬을 써야 게이지가 차는 특징이 있습니다.

 

 

 

// 속성덱 참고 //

길드레이드 pvp가 현재 덱구성의 마지막 컨텐츠입니다. [레이드덱엔 답이없고 키워온 캐릭을 위주로 속성섞어서 구성하셔도 됩니다!]

맞추는데 상-당히 오랜시간이 걸릴거에요. 그래서 제가 추천드리는 순서는

-속성덱 3개를 선택.

-속성에 맞는 캐릭들 40맞추고, 차근차근 50까지 올리기. 

-각각 연계기 가능하도록 각성석을 투자.

-3성 -> 4성 -> 5성으로 꾸준히 진화. (한 속성씩)

이런식으로 진행하시고, 길드레이드는 성장이 덜됐어도 때리면서 패턴에 익숙해지세요!

 

 


6장. 장비

 

- 장비 강화

 

장비강화는 위의 황금색 망치로만 강화합니다. 다른 1성, 2성 장비들 절대 강화재료로 넣지 않습니다!

오른쪽 아래 세모버튼을 누르면 정렬이 역순으로 됩니다. 꼭 눌러주시고 쓰세요. 혹시 전용장비 재료로 넣는순간 큰일납니다. (장비 잠금이 없어요) 

-8월15일 업데이트 이후 잠금기능이 생겼습니다. 다만 고랩템을 실수로 넣고싶지 않으실테니 역순눌러놓고 강화하길 추천합니다.

 

 

- 장비 초월

 

초월은 같은 장비가 있을때만 가능합니다. 전용장비 5초월할 경우 공격력 10%가 추가됩니다.

무과금 또는 중소과금인 저희는 언젠가 만들날이 오기를 고대해 봅시다.

 

 

- 옵션 변경

 

본인의 장비가 옵션이 최상급인지 하급이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옵션변경에서 아이템을 올려보세요.

빨간색 부분이 현재 장비의 옵션이고, 파란색 부분이 (최소-최대) 옵션을 의미합니다. 확인해서 쓸만하다 싶으면 옵션변경석을 아끼시길 추천드려요. 굉장히 구하기 어렵습니다.

 

 

- 고정 진화

 

강화에 필요한 가격을 확인하시면 23만 골드입니다. 소모가 상당히 심합니다.. 될수 있으면 초반엔 고정진화는 하지 않는쪽을 추천드립니다. 골드를 다른데 쓸곳이 많아요. 후반가서 골드가 남으면 도감작으로 흰색, 파란색 템들을 고정진화 하시면 되겠습니다.

 

 

- 무작위 진화 

 

상당히 저렴한 가격에 장비 성급을 올릴수 있습니다. 이때 나오는 장비는 말 그대로 '랜덤' 입니다. 전용장비가 나오기를 기대하면서 돌려봅시다.

1성 아이템들 -> 2성

2성 아이템들 -> 3성

이런식으로 랜덤강화를 쭉 올려줍니다. 그렇게 4성과 5성에서 전용장비가 뜨면 대박입니다.

[주의]

성공확률 100% 맞춰주세요. XCOM 처럼 명중률 99퍼가 회피뜨는 느낌입니다. 실패시 재료로 쓰인 장비 모두 사라집니다.

 

 

 


7장. 효율적인 재화 소모 방법

 

[골드]

골드는 별거아닌것 같지만, 후반가서 굉장히 많이 소모되는 자원인데 골드던전을 돌기엔 진화석캐기 바빠서 어려움이 있습니다. 고로, 커피를 진화석에 투자해야하는 초반, 중반에는 골드 소모를 효율적으로 아껴서 해야합니다. (굉장히 중요합니다)

골드의 사용처는 생각보다 많이 없습니다. 각성, 무기강화, 진화가 주 사용처입니다.

 

각성은 사실 골드보다 각성석이 모자라기 때문에 마음껏 찍어주셔도 골드가 모자라는일은 없습니다. (다만 은근히 골드가 많이 소모되긴 합니다) 랜덤진화도 장비가 부족하고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에 문제되지 않습니다.

여기서 중요한게 무기강화와 고정진화입니다. 무기강화만 해도 수십만원씩 그냥 나가며, 고정진화도 4성에서 5성으로 가는데 비용이 상당합니다. 결국 골드를 아끼기 위해서는 우선 고정진화의 횟수를 줄여야 하는데, 모든 4성전용무기를 5성으로 올려주는 일을 피해야 합니다.

 

골드를 아낀다음엔?

골드를 아꼈다면 이제 골드로 캐릭 성능을 올리실 차례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해야할 일은 낮은등급템 '고정진화' 입니다. 랜덤진화를 하면 2성->3성에서 절대 흰색, 파란색템이 나오지 않아 도감작이 불가능합니다. 고로, 지식등급(장비 추가스탯)+젬수급을 위해 도감작을 수행합니다.

 

-도감에 없는 아이템들만

2성 흰색 아이템을 3성으로 고정진화 해주세요.

2성 파란색 아이템을 3,4성으로 고정진화 해주세요.

 

위와같이 하신다면 저렴한 골드로 무기, 악세 등의 추가스탯을 올려줄 수 있고 젬수급도 가능합니다.

저등급 아이템 도감작이 끝나셨다면, 골드를 좀더 자유롭게 소모하셔도 좋습니다.

 

 

 

[히어로 크리스탈]

히크는 잘 모이지도 않고 굉장히 소중하지만, 초보분들은 초반에 빠르게 투자를 해주셔야 진화석 캐기에 어려움이 없습니다. 3성영웅 풀초월을 하는데 700개가 필요합니다. 이걸 다모으려면 한 세월이기 때문에, 그 전에 태생3성 영웅 하나를 위한 진화석 구매를 추천드립니다. 히크 20개가 태생3성 진화석40개 이며, 진화석던전 3별 클리어를 위해 히크를 소모합니다.

 

투자를 추천하는 영웅은 '바리'입니다. (없다면 그외에 딜러 추천) 마리나에 투자하기엔 앞으로 진화석 던전돌때 어려움이 있기에, 아무리 1티어라고 하지만 초반에 히크를 소모해서 키우기엔 좋지 않습니다. 캐릭하나를 4성 혹은 5성까지 히크로 올려주고 진화석 던전이나 아레나에서나 조금 더 나은 결과를 얻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두번째 캐릭부터는 진화석던전 오토로 수급하시길 적극 권장합니다. 첫번째 캐릭 초월을 시작하면 히크수급이 부족하실거에요.

 

 

 


8장. 과금 우선순위와 젬소모 방법

 

- 과금 우선순위 (순서대로)

[가디언 패스]

1순위로 사야합니다. 전용무기뿐 아니라 각성석을 퍼다줍니다. 그외 잡템이 없어도 살겁니다. 두번 사라면 두번 살게요.

 

[스타터 팩]

소과금의 시작. 저렴하니 괜찮습니다.

 

[구독 패키지]

유료100젬으로, 매일 마일리지 한장(1뽑) 을 얻을수 있는… 생각보다 크게 효율적이지 않은 무난한 패키지.

 

[매일 각성석 패키지]

가격대가 은근히 있지만 하루 70각성던전 3번의 매리트는 상당히 큽니다. (전설의 각성석이 꽤 나와요) 하루 300젬을 30번이니 9000젬의 효과가 있습니다. 굉장히 만족하는 편입니다.

 

[주간 패키지]

중과금의 시작. 유료재화 5600젬은 상당하나 매주 37000원 쓰기에는 가격이 은근히 있습니다. 이걸로 뽑기보단 각성석횟수충전, 커피, 3마일리지 추가를 추천합니다. (영웅소환, 픽업영웅소환, 장비소환, 픽업장비소환 하루 400 유료젬으로 4개씩 마일리지를 얻을수 있음)

 

[슈퍼 각성석 패키지]

한번에 많은 각성석을 주지만, 돈을 좀더 투자해서 매일 각성석 패키지를 사는게 효율적입니다. 진짜 급하게, 이거 각성석만 찍으면 pvp 실버에서 플레, 다야급이 될수 있다하는거 아니면 추천드리진 않아요.

 

[한달에 두번 젬 패키지]

이걸 사는것 보다는 주간 패키지를 기다렸다가 사세요. 핵과금러 전용 패키지입니다.

 

 

 

- 젬소모 효율

[각성던전 충전]

한번에 300젬으로 3번을 더 돌수 있습니다. 남는젬을 각성에 한번씩 투자해주면 성장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커피 충전]

무과금분은 1번이 무난하며, 여유있을 시 2~3번 까지 추천드립니다. 각각 100젬, 150젬, 200젬.

 

[일일 유료뽑기] 

400젬으로 4번. 이를통해 매일 마일리지 4장 수급이 가능. 하루4장이면 언제 300모으지? 하시는분들 계시겠지만 마일리지를 이벤트로 생각보다 많이 뿌립니다. 생각보다 빠르게 모이니 유료젬은 될수있으면 일일 유료뽑에 써주세요.

 

[뽑기효율] 

영웅뽑기 > 무기뽑기

 

[코스튬]

본인의 선택입니다. 여유있거나 진짜 최애캐 코스튬정도 구매합시다. (코스튬 모으기만 해도 모든영웅 체력증가)

해외서버에서는 코스튬이 일정 주기로 다시 돌아오니 완전 한정판매는 아닙니다. 안심하세요.

 

 

 


9장. 카마존 샾에서 사야할것들

 

패키지: 필요한 패키지. 무과금은 여기서 살게없습니다.

재화: 스테미너정도. 나머진 과금러만.

영웅성장: 2성 진화석은 구매 비추천. 스타피스 쓰임새가 건물올릴때 조금 필요합니다. 적정량을 남겨놓고 상급진화석상자 추천합니다.(3성이 정말 없다면.. 그냥 아껴놓죠) //// 주간 구매한정 전설석 각성석 3개 구매 (45000골드)

장비: 매일 강화용망치. 나머지 1계정당 1회구입가능하므로 골드 여유되면 모두 구입하는걸 추천합니다.

코스튬: 자유!

퍼플코인: 모든템을 다 살수있기에 다 구매하시면 됩니다. 단 6장 퍼플코인은 모두 구매에서 40개가 모자랍니다.

마일리지: 영웅뽑기만 한 사람은 무기를, 무기뽑기만 한 사람은 영웅을 구매. (저라면 무조건 무기만)

전투훈장: 목걸이, 브로치가 종결급 악세사리. 무기쪽 성능을 정확히 모르니 일단 아껴둬봅시다.

거울조각: 먼 미래이야기… 악세가 좋으나 무리해서 하기보단 일단 진화석으로 주요덱 5성을 맞춰주는데 포커싱을 둬야합니다.

 

 

 


10장. 기타 팁

 

* 부유성에 플리트비체는 100만 sp로 해금이 가능하다. (부유성 왼쪽 아래) 

 

 

* 부유성 오른쪽 위 320만 sp로 기사(나이트) 전용무기를 해방할 수 있습니다.

 

 

* 부유성 최대 sp저장량 건물을 업그레이드 합시다.

 

 

* 작은 나무 덤불, 나무가 자라면 sp소모해서 나올때 마다 없애주자. 각성석, 골드를 줍니다.

 

 

* 미궁50층 클리어 외에도 부유성미궁이 존재. 거울던전과 마찬가지로 7-5 클리어하면 해금됩니다.

 

 

* 스킬이 발동되질 않는다?

A. 공격도중 이동기를 누르면 회피기가 발동해서 스킬이 캐스팅중 캔슬이 됩니다. 스킬 발동된 후에 움직이셔야 캔슬이 안됩니다. 또한, 몬스터가 공격시 밀쳐질때도 캔슬될 수 있습니다. 이부분은 익숙해지셔야 스킬캔슬 내는 빈도수가 줄어듭니다.

 

* 초월의 비용과 효율은 어느정도?

A. 초월은 3성영웅기준 히크 100 -> 120 -> ... 만큼 요구됩니다. 상당히 비싼편이에요.

초월시, 랩업의 한계뿐만 아니라 각성이 추가로 열립니다. 이때 열리는 각성이 기존각성보다 훨 좋아요.

그래서 68과 63은(각성을 모두 마쳤을시) 하늘과 땅차이입니다. 히크를 많이 모아두는게 좋습니다.

 

* 히크를 아낀다 치고, 그럼 태생 3성 영웅을 앞으로 몇주간 진화석만 돌아서 4성은 너무 오래걸리지 않나요?

A. 사실 중간에 들어오는 젬, 커피수급으로 많은 진화석던전을 돌수있고 금방 4성을 올릴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첫번째 캐릭이라면 투자할 만한 가치는 있습니다. (진화석던전을 오토로 돌려야하기 때문) 고로, 메인딜러 바리나 아라벨 정도 되는 캐릭을 빨리 5성찍어서 70진화석 던전 파밍 가능하게 만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 악세는 어떤게 좋을까요?

A. 종결악세(거울,pvp악세) 외에는 옵션을 위주로 봅니다. 공격력과 체력이 잘붙은 악세가 매력적이지요. 혹시 속성공격 악세를 드셨다면 일단 킵해두시는게 좋습니다.

 

* 장비 랜덤진화는 유니크 레전드 상관없이 5성으로 올리나요?

A. 본인이 판단했을 때 아무리 레전드 4성이라도 불필요하다 싶으면 5성으로 올리셔도 됩니다. 단, 전용장비는 절대 재료로 쓰지 마세요. 혹시 5성으로 유니크가 나왔다하면 눈물이 나겠지만 일단 그대로 둡시다. 나중에 60까지 강화해서 도감작이나 해야죠 ㅠㅠ

 

 

%추가내용%   (질문 및 테스트 결과)

1번질문

댓글에 코코 기술데미지가 연계데미지에도 적용되는지 여쭤보셨어서 여기에다 공식 답변드릴게요.

 

궁 40층에서 직접 실험했습니다.

바리(기술뎀40%증가) + 티니아(지속성) = 티니아 연계스킬 데미지 17100 - 17900

나이트(무속공격증가) + 티니아(지속성) = 티니아 연계스킬 데미지 13000 - 13400

비록 세번정도씩 측정했지만 얼추 결론이 나옵니다.

 

결론

연계기도 기술데미지에 포함됩니다.

 

2번질문

임섭섭님의 질문, 파비의 '부상 연계기 공격력, 회복력 증가' 는 상태이상이 부상일때와 부상으로 만들때 둘다 적용 되는가?

사실 저는 부상만 들어가면 다 적용되는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라 부상일때 연계되는 기술만 공격력 증가가 적용됩니다.

(임섭섭님 감사합니다!)

 

미궁 40층에서 직접 실험한 결과입니다.

-파비가 없을때

마리나(다운) -> 마리나 연계기 (All to 부상): 5900 데미지

마리나 연계기(All to 부상) -> 티니아 (부상 to 에어본): 11200 데미지

 

-파비가 있을때 (부상연계시 공,회복 50% 증가)

마리나(다운) -> 마리나 연계기 (All to 부상): 5900 데미지

마리나 연계기(All to 부상) -> 티니아(부상 to 에어본: 13900 데미지

 

결론

파비의 파티스킬은 몬스터가 부상 상태일때 발동되는 연계기만 공격력, 회복력이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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