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다푸

기계정비 공구 이름 알기(2)

공구이름

1. 숫돌

연마작업에 사용 사용전 3~5분동안 표면이 물밖으로 조금 나올 정도로 충분히 담근 후 평평한 바닥에 타올 등을 깔고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하여 사용 입도가 높을수록 부드럽다.

 

2. 사포

사포

금강사나 유리 가루, 규석등을 종이나 면포에 입혀서 만든다사포의 뒷면에는 숫자로 입자크기를 표시한다. 숫자가 작을수록 많이 거칠게 갈아내고, 숫자가 클수록 조금씩 곱게 갈아낸다. 숫자에 '방'을 붙여 이르기도 한다. 일반적인 연마 작업시 거친사포로 시작하여 고운 사포로 마무리한다.

 

3. 드라이버

드라이버 십자(위) 일자(아래)

드라이버는 나사를 푸는 용도인데 현장에서는 일자드라이버를 기계 틈새에 넣어 지렛대의 원리로 틈을 벌리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4. 양손망치 (오함마)

양손망치

 

대한민국에서는 주로 오함마로 불린다. 어원은 일본어 '오오함마(大ハンマ一; 큰 망치)'. 건설현장에서 사용되는 용어 자체가 일본어거나 그 변형인 경우가 매우 많아서, 삽의 경우도 '오삽'이라 부르곤 한다.

각종 공업용 도구들을 어지간히 사용하는 곳이라면 쉽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며 공사 및 건설 현장이나 군대 등의 온갖 작업 현장에서 현장 용어로 애용되고 있다.

 

5. 철 브러쉬

철브러쉬

기계에 칠해져 있는 페인트를 제거하는 데 사용하는 도구이다.

 

6. 육각렌치

육각렌치

육각렌치는 현장에서 알려줄 때 L 렌치라고 알려주었으며 육각렌치볼트를 조이거나 풀 때 사용하는 도구이다.

 

7. 몽키스패너

몽키스패너

나사를 이용하여 조임쇠 부분의 간격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스패너를 몽키 스패너라고 부릅니다.

 

8. 플라이어

(좌) 롱로우즈 플라이어 (중앙) 펜치 (우) 바이스플라이어

플라이어는 흔히 우리가 ‘뺀찌’로 알고 있는 공구이다. 하지만, 펜치는 플라이어의 한 종류를 이다. 플라이어는 어떤 물체를 단단히 잡을 수 있게 해주고 절단, 구부림, 고정 등의 기능에 따라 다양한 종류로 나뉜다.

-롱로우즈 플라이어 : 작은 것을 집거나 구부리는데 사용

-펜치 : 물체를 집거나 자를 때 사용

-바이스플라이어 : 물체를 고정시키는데 사용

'기계일반 > 기계정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체인블록에 대해 알아보자  (0) 2020.07.10
기계정비 공구 이름 알기(3)  (0) 2020.07.07
기계정비 공구 이름 알기(1)  (0) 2020.07.01
기어의 파손원인  (0) 2020.06.26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